본문 바로가기
💻Dev/OOP

[자바의 정석] 클래스와 객체

by 현주먹 2023. 9. 17.

객체지향에 대한 내용을 복기하고자 자바 시작할 때 읽었던 자바의 정석 객체지향 부분을 다시 수강했다.

아는 부분도 있었지만, 앗 이걸 까먹다니 하는 부분도 정말 많았다.

또 소스 짜면서 궁금했던 부분도 짚어주셔서 이래서 자버지라 불리시는구나 했다.

 

회사에서 노션을 막아버려서 노션에 정리해놨던 것을 포스팅하고,

개발하면서 틈틈이 보려고 한다.

 


 

OOP ( object - oriented programming)

1. 캡슐화

2. 상속

3. 추상화

4. 다형성

 

선생님 왈 다형성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함.

강의를 보면서 정확히 OOP를 이해해 보자.

 

Q. 객체 지향 개념은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요??

객체 지향은 반복할수록 이해도가 올라간다.

외워라! 넵

 

클래스

  • 클래스의 정의 -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
  • 클래스의 용도 -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 데 사용
  • 클래스 - 붕어빵 기계
  • 객체 - 붕어빵

이것은 아닐 수도 있다. 자바 객체지향의 원리와 이해 책에서 다시 이해해 보기...

 

객체와 인스턴스

객체와 인스턴스를 같다고 보면 된다.

인스턴스를 일반적으로 얘기할 때 객체다!라고 함

TV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 = 인스턴스

이런 과정을 인스턴스화 라고 함.

 

클래스가 왜 필요한가? =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

객체가 왜 필요한가? =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

객체를 사용한다는 것은? = 객체가 가진 속성(변수)과 기능(메서드)을 사용하려고

 

하나의 소스파일에 여러 클래스 작성

public class Hello2 {}
class Hello3 {} 

가능

= public class가 있는 경우, 소스파일의 이름은 반드시 public class의 이름과 일치해야 함.

 

class Hello2 {}
class Hello3 {}

없다면 둘 다 가능

 

객체의 생성과 사용

Tv t;  //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
t = new Tv(); //Tv인스턴스를 생성한 후, 생성된 Tv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

 

객체는 각자 주소가 있다.

t2=t1

이렇게 하면 t2의 0x200 연결고리가 끊어지고 0x100로 연결됨

객체지향 개념에서는 참조변수가 없으면 객체는 사용 불가능

0x200 은 가비지 컬렉터(GC)가 주기적으로 메모리를 확인하다가 제거함.

b는 불가능

 

객체 배열 = 참조변수 배열

0x1000번지에 참조변수 3개 배열이 들어가 있는 모양.

 

클래스의 정의

  • 클래스 == 데이터 + 함수

변수에서 발전 - 배열에서 발전 - 구조체에서 발전 - 클래스가 나옴

 

1. 변수 -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

2. 배열 - 같은 종류의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

3. 구조체 - 서로 관련된 여러 데이터(종류 관계 X)를 하나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

4. 클래스 -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(구조체 + 함수)